부산 디지털거래소, 규제 막혀 반쪽 출범하나

입력 2023-12-14 18:42   수정 2023-12-15 10:12


부산시가 14일 디지털자산거래소 운영 우선협상대상자로 BDX컨소시엄을 선정하고 시장 조성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 거래소가 블록체인업계가 주로 다루는 가상자산을 거래소 취급 대상에 포함하지 않기로 하면서 관련 업계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블록체인규제자유특구(특구)를 중심으로 형성된 산업 생태계와의 접점을 찾아야 거래소 운영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 거래소에서는 원자재, 귀금속과 함께 지식재산권(IP)이나 탄소배출권 등을 거래할 수 있다. 부산시는 거래소와 함께 공정하게 시장을 감시하고 상장심사와 예탁결제 등을 진행할 방법을 마련해 실행할 예정이다.

시가 거래소 출범을 위한 작업에 들어갔지만, 대다수 지역 블록체인 업체는 부산시 사업과의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역 A 블록체인 관련 기업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시장 규모가 크게 늘고 있는 가상자산 거래가 디지털자산거래소의 거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한계가 명확하다”며 “특히 최근 핀테크 기업이나 증권업계에서 내놓고 있는 현물 자산 조각 투자 등과도 사업 영역이 겹쳐 거래소 쪽으로의 진출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2019년 특구를 시작으로 관련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조성해왔다. 이 기간 특구를 중심으로 펼쳐진 투자는 123억원에 이른다. 특구 사업에 참여한 기업의 매출은 396억원이며, 관련 특허 출원은 51건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중심으로 △스마트물류 △스마트 투어 플랫 △공공안전 영상 제보 등의 기술을 실증하며 위치정보법과 시행령,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을 개정했다.

특히 특구 사업과 연계한 관련 생태계 조성 쪽에서는 성과가 있었다. 블록체인 특화 벤처컨벤션(b-space)에 15개 기업이 입주했으며,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에 16개 기업이 도움을 받고 있다. 국가 예산 123억원을 지원받기도 했다.

부산지역 블록체인 기업들은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비댁스는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성장 중인 가상자산 시장을 겨냥해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를 이미 개발하고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디지털 자산의 운용과 수탁을 분리하고, 은행 예금처럼 자산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관리하는 서비스다.

스마트엠투엠은 부산항 터미널 환적과 차량 반·출입 데이터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시스템 통합에 성공했다. 선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경쟁사와 데이터 공유를 꺼리면서 발생한 비효율을 ‘내가 알아야 하는 정보만 공개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을 살려 해결했다. 스마트엠투엠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태양광발전소 STO, 위성 데이터를 활용한 해양수산 플랫폼 개발 및 실증 등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다만 이런 사업들은 거래소 출범과 당장 연계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가상자산 규제가 풀리지 않는 한 업계 성장을 기대하기 쉽지 않다”며 “현물 기반 거래소의 확장 가능성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